카페를 오픈하기 전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0
6260

아메리칸 바리스타 & 커피스쿨의 ‘맷 밀레토’: 당신은 카페를 오픈 할 준비가 되었는가에 대한 진단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고객들에게 훌륭한 커피를 제공하는 자신만의 카페를 열고 싶어한다.

하지만 환상에 사로 잡혀 정작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대다수의 예비 카페 점주들은 커피의 품질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집착을 한다.

물론 이 요소들이 중요하긴 하지만 전체적인 비즈니스의 일부일 뿐이다.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메뉴의 가격, 종류, 직원 트레이닝이 필수 요소라고 강조한다.

카페 점주들은 당연히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열정이(심지어 집착할 정도로) 가득해야만 한다.

하지만 카페를 운영하는 것은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꼼꼼함 없이는 첫 손님을 응대하기도 전에 큰 고민에 휩싸일 수도 있다.

맷 밀레토는 새로운 바리스타들을 교육할 때 이런 점을 항상 강조한다.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애착이 넘쳐나는 그는 신규 카페 점주들에게 카페 창업의 현실을 알리는데도 매우 열정적이다.

(왼) 아메리칸 바리스타 & 커피스쿨의 맷 밀레토
(왼) 아메리칸 바리스타 & 커피스쿨의 맷 밀레토

그는 예비 카페 점주들이 다음 자가 질문을 통해 자신이 어떠한 투자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카페가 성공을 거둘 것이라는 기대가 우유 거품처럼 사라져 버리지 않으려면 말이다.

number-1-150x150당신은 인내심이 강한가?

밀레토는 카페를 차리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요소가 바로 인내심이라고 말한다. 예비 카페 점주라면 성가신 고객, 나태한 직원들, 다루기 어려운 장비들 등을 감당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가끔은 비즈니스 컨셉 자체가 고민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카페 창업에는 많은 자금과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누구에게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점주들에게는 많은 투자에 비해 제한적인 수익이 돌아온다. “손익분기점에 이를 때까지 보상 없이 일 할 수 있는 준비가 중요합니다.”라고 밀레토는 말한다.

손익분기점에 이를 때까지 보상 없이
일 할 수 있는 준비가 중요하다

Screen-Shot-2015-06-12-at-2.21.13-PM-150x150현실적인 비용을 고려해 보았나?

“현실적인 투자의 준비와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지 비용을 계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끔 그의 학생들이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할 때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은 예를 들며 말했다. 새로운 카페를 차리는 데 드는 비용은 계산하기 까다로울 수 있지만 시작하는데 있어서는 은행 대출이나 개인 투자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카페에 대한 컨셉을 현실적으로 정하고 어디까지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금이 많지 않다면 작은 규모로 멋진 카페를 할 수 있으니까요.”

3-150x150무엇을 판매할 것인가?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밀레토는 주장한다. 고객층을 명확히 하는 것이 메뉴부터 장소까지 정하는 기준을 마련해준다. 예를 들어 바쁜 직장인들을 상대로 한다면 동네 상권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핸드 드립 커피는 적당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빠르게 응대할 수 있는 메뉴를 대중 교통 밀집 지역에서 제공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이다. “당신의 카페 공간을 손님들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위치 선정을 하였는가?

진부한 이야기일 수 도 있지만 위치가 정말 중요하다고 밀레토는 얘기한다. “가장 중요한 절차 중 하나가 수익이 날 수 있는 위치인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것 같지만 많은 예비 카페 창업자들에게 도전적인 과제가 될 수 있다. 좋은 위치를 선정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건물주와 변호사와 일을 진행할 때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다. 밀레토는 또한 카페 주변 소비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비법이라고 조언한다.

5-150x150창의적인 마케팅을 할 준비가 되었는가?

많은 예비 카페 창업자들이 카페만 차리면 사람들이 제 발로 찾아와 커피를 마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업이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다. “제대로 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카페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밀레토는 마케팅에 대한 적은 투자와 효과적인 전략의 조합으로 그들 카페만의 무언가를 내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여러분은 본인 카페의 홍보대사라고 할 수 있어요. 새로운 카페가 성공할 수 있도록 참신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쉽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자신만의 독창성으로 고객층을 사로잡고 남다른 비즈니스 컨셉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이 모든 것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카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단, 주의할 점은 그 방법이 현실적인지 충분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사 원문 보기 : http://baristamagazine.com/blog/5-questions-to-ask-yourself-before-opening-a-cafe-with-matt-millet-of-the-american-barista-coffee-school

baristamagazine_thumbnailBarista Magazine은 전 세계 커피 커뮤니티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 매거진 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 장소, 뉴스, 이벤트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