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애호가의 주방에 있는 커피 용품 10가지

0
1011
가정에서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커피 용품을 추천한다. (사진 출처: Shutterstock)

필자와 같은 커피 중독자들은 가정에서도 완벽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 커피 용품에 아낌없는 투자를 한다.

요새는 최첨단 기술을 지닌 커피 용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도 있지만 정작 가장 입맛에 맞는 커피 추출을 돕는 용품은 매우 간단한 원리로 작동한다.

만약 깡통에 보관한 원두로 Mr. Coffee 커피 메이커에서 추출한 커피를 마시고 있다면 이 기사를 주목하자.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커피 용품을 추천해줄테니.

 

1. 맛있는 핸드드립(푸어오버) 커피를 만들려면?  “케멕스(Chemex) 커피메이커”  
(사진 출처: Wikimedia Commons)
(사진 출처: Wikimedia Commons)

핸드드립용 기구 케멕스는 커피를 추출할 때 마치 과학자가 된 기분을 들게 한다. 케멕스용 커피필터는 한 세트 당 약 10~15달러 사이에 구매가 가능하고 사용 후 청소도 매우 간단하다. 커피 찌꺼기가 담긴 필터를 버리고 케멕스 병을 물에 씻어주기만 하면 된다.

 

2. 가정에서 에스프레소를 만들려면? 모카포트  
(사진 출처: 구글)
(사진 출처: 구글)

모카포트를 사용해 가정에서도 손쉽게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이 추출 기구는 가스레인지에 올려도 될 만큼 내열성이 강하며 디자인 또한 우수하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1930년대부터 모카포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값비싼 에스프레소 머신이 없이도 가정에서 모카포트로 진한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있다. 모카포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위키커피에서 다룬 기사를 참고해 보자: http://www.wikicoffee.co.kr/archives/1627

 

3. 바디감이 진한 커피를 추출하려면? 프렌치 프레스
(사진 출처: 구글)
(사진 출처: 구글)

프렌치 프레스는 침출식 추출 도구다. 여과지 대신 금속으로 만들어진 망을 눌러 커피를 추출해 커피 오일 성분이 그대로 남아 바디감이 진한 커피를 만들 수 있다. 보통 유리로 된 병으로 된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제품도 있다.

이 추출 기구는 잎차(루즈 리프 티, loose leaf tea)를 만들거나 아이스커피를 만들 때도 쓰인다.

 

4. 세밀한 물줄기 조절로 푸어오버를 만들고 싶다면? 구스넥 케틀
(사진 출처: 구글)
(사진 출처: 구글)

많은 전자제품 브랜드들이 구스넥(거위목) 케틀을 판매한다. 구스넥 케틀은 거위 목처럼 길고 곡선형으로 되어 있으며 주둥이가 가늘어 세밀한 물줄기 및 커피의 농도 조절이 가능하다.

푸어오버 커피를 만들 때 케멕스(Kalita Wave 또한 좋은 옵션이다)와 구스넥 케틀은 환상의 짝꿍이다. 분쇄된 원두가 담긴 케멕스 필터에 물을 부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구스넥 케틀을 원형으로 순환시키면서 뜨거운 물을 붓는 것이다.

이렇게 추출한다면 원두 표면에 물이 더 많이 닿아 빨리 물을 부었을 때 보다 더 깊은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 구스넥 케틀은 푸어오버를 만들 때 물 조절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5. 커피에 활력을 불어 넣으려면? 치커리 뿌리
(사진 출처: 아마존)
(사진 출처: 아마존)

미국 뉴올리언스(루이지애나주는 한때 프랑스령이었다.)에 사는 사람들과 프랑스인들은 19세기 초부터 그들의 커피에 치커리 뿌리를 넣어 먹기 시작했다.

이는 크리머를 넣어 마시는 것 보다 훨씬 좋다. 티스푼 반 정도의 치커리 뿌리를 커피에 넣으면 커피 볶는 향이 더 진하게 난다. 우유와 물이 커피 맛을 흐린다고 생각했다면 치커리 뿌리는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만약 베트남식 아이스커피를 좋아한다면 치커리 뿌리는 비슷한 맛을 낸다.

 

6. 라떼를 만들려면? 전동거품기
(사진 출처: 아마존)
(사진 출처: 아마존)

전동거품기는 AAA배터리 2개로 작동되며 가정에서도 손쉽게 우유거품을 만들 수 있게 도와 준다. 우유 거품을 내기 위해 값비싼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7. 정확히 원두의 무게를 측정하려면? 주방 저울
(사진 출처: 아마존)
(사진 출처: 아마존)

저울은 집에서 원두를 볶을 때나 추출량 측정이 요구되는 콜드 브루를 만들 때 사용된다. 저울이 있다면 눈으로 어림잡는 수고를 덜어준다.

 

8. 원두를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가스배출 밸브(degassing valve)가 달려 진공 포장 된 커피 봉지
커피 봉지 내부에서 보는 가스배출 밸브 (사진 출처: afantihk)
커피 봉지 내부에서 보는 가스배출 밸브 (사진 출처: afantihk)

갓 볶은 원두는 커피의 맛을 내는 산, 기름, 아로마를 결정하는 화학 반응인 산화 작용을 겪는다.

만약 원두가 계속 공기와 닿는다면 얼마 가지 않아 김이 빠지게 될 것이다. 1~2주 방치된 원두는 신선한 원두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맛이 다르다.

하지만 원두를 제대로 보관한다면 이 부분은 예방 가능하다. 가스배출 밸브가 탑재된 커피 봉지는 원두를 진공상태로 보관해서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외부의 공기는 차단한다.

 
9. 원두를 보관하려면? 밀폐된 병
(사진 출처: Flickr)
(사진 출처: Flickr)

일회용 커피 봉지를 사용하기가 꺼려진다면 밀폐된 병을 추천한다. 이는 가스배출 밸브가 탑재된 커피 봉지만큼 원두를 신선하게 보관시켜줄 것이다. 단, 햇빛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원두를 최대한 빨리 사용해야 한다.

특히 어느 주방용품점에서도 구매 가능한 메이슨 자 유리병은 어디에 놓던지 병 자체만으로도 인테리어 효과가 있으니 적극 추천한다.

 

10. 커피를 즐기려면?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머그잔
(사진 출처: Pinterest)
(사진 출처: Pinterest)

정성스럽게 추출한 커피를 담는 컵도 중요하다! 필자는 몇 년 전 골동품 가게에서 구입한 괴상한 디자인의 머그잔에 커피를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은 무슨 컵으로 커피를 마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