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지 않은 스페셜티 커피, 그 이유는?

0
790
(사진 출처: 구글)

미국 켄터키에 위치한 로스터리 ‘굿 폭스 커피(Good Folks Coffee)’의 매트 아르고(Matt Argo)는 그의 형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피가 섞인 친형제는 아니지만, 친형제처럼 가깝게 지내는 동료이다. 그들은 커피 농부인 에노드와 클로도미로 파즈 모스퀘라(Enodth & Clodomiro Paz Mosquera)다. 아르고는 2014년부터 그들과 관계를 쌓기 시작했다.

아르고에겐 그들의 파트너쉽이 굉장히 중요하다. 아르고는 그의 상품이나 커피 생산에 대해 이야기할 때 ‘형제들’의 농장 이야기를 빼놓지 않는다.

처음 농장을 방문을 했을 땐 멋진 휴가라 생각했다. 하지만 커피 농장을 더 자주 오갈수록 그 방문의 의미는 더욱 깊어졌다.

1
악수를 나누는 Clodomiro Paz Mosquera와 Matt Argo (사진 출처: Good Folks Coffee)

아르고는 커피 농장에서 몸소 겪은 경험을 토대로 커피의 지식이 부족한 손님들에게 농부들이 겪고 있는 문제와 스페셜티 커피가 왜 다른 체인점 커피보다 비싼지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특별한 경험에 관심이 높아져 주변 로스터들도 아르고의 커피 농장 방문에 동참하고 있다.

“전 세계의 커피 농부들은 높은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는데 헌신하고 있어요. 저는 이들을 직접 만나고 싶어요. 내가 마시는 커피의 이야기를 잘 알고 농부들과 끈끈한 관계를 맺는 만큼 좋은 것은 없죠.” 라고 아르고가 말했다.

가을 말쯤 아르고는 형제들의 농장으로 가서 가뭄으로 예년보다 감소한 올해의 커피 수확량에 대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해결책을 찾아볼 예정이다.

아르고는 Paz Mosqueras 형제를 2014년 커피 경매장에서 처음 만났다.

아르고는 그때부터 형제들과의 관계를 다지고 모든 수확물의 공급을 계약하며 수입회사와 일을 하기 시작했다.

아르고는 원래 8월 말 농장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농장에서 기대한 수확량에 미치지 못하여 방문이 늦어졌다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농부들은 콜롬비아 커피 조합측에서 더 낮은 가격에 생두를 판매할 것을 강요받는다고 말했다.

커피 농장에서 포즈를 취하는 Matt Argo.  (사진 출처: Good Folks Coffee)
커피 농장에서 포즈를 취하는 Matt Argo. (사진 출처: Good Folks Coffee)

아르고는 농장의 형제들과 토론을 통해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다음에 이와 비슷한 문제가 생길 시 그가 그들을 도와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면 아르고는 고객들의 기대에 미치는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농사에 있어서 수확량이 높은 해가 있으면 낮은 해도 있죠. 이러한 점이 농사의 묘미라고 생각해요. 저는 커피를 단순한 음료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커피는 인간의 실수와 운의 결과물이기 때문이죠.” 라고 아르고는 말했다.

아르고는 굿 폭스 커피(Good Folks Coffee)가 다양한 커피 농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수입회사들과 함께 할 것이며 그를 포함한 직원들은 더 많은 농장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희는 1년에 한,두번 정도 농장을 방문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매달 최소 한 명의 팀원이 다양한 커피 생산국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사진 출처: Quills)
(사진 출처: Quills)

굿 폭스 커피 근처에 위치한 Quills 로스터리 또한 그들의 커피 농장 방문 횟수를 늘릴 예정이다.

Quills의 운영자인 루크 도우어티(Luke Daugherty)는 커피 농장 방문이 회사 직원들에게 커피 지식을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도우어티의 단기 목표는 고객들에게 커피의 배경지식을 전달하는 것이지만 장기 목표는 Quills에 생두를 공급하는 농부들과 좋은 관계를 쌓는 것이다.

6
(사진 출처: Quills)

도우어티는 페루의 농장을 방문했을 때 질 낮은 스페셜티 커피를 4만 파운드를 프로세싱 하는데 약 두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같은 양의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를 프로세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6시간 이었다.

“지난해 페루에서 돌아온 후 가진 회의에서 우리는 “와, 커피가 왜 이렇게 가격이 낮을까?” 라고 커피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커피에 2달러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면서 맥주와 와인에는 기꺼이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점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갈 길이 멀어요.”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