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커피 그리고 커핑

0
641
(사진 출처: 구글)

급격히 떨어진 기온 때문에 주위에 ‘콜록, 콜록’ 감기에 앓는 사람이 눈에 많이 띄기 시작했다.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감기지만 더 빨리 낫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다.

진료 마친 후 의사들은 빠짐없이 이런 말을 할 것이다: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삼가세요.”

커피를 매일 즐기는 사람들에겐 이보다 더 잔인한 말이 어디 있을까?

과연 감기에 걸린 동안에는 무조건 적으로 카페인을 피해야 하는 걸까?

여성 건강 전문 잡지 Women’s Health 에디터 케리 피터슨(Keri Peterson) 박사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녀는 미국 아침 방송 Today 쇼에 출연해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당신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죠. 하지만 과유불급인 것 아시죠? 커피는 체내 이뇨작용으로 인한 탈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잔 이하로 적당히 즐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라고 말했다.

영상 출처: Today.com

하지만 의사가 처방해 준 약과 카페인이 상극일 수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 보도록 하자.

감기에 걸린 동안 커피를 마셔도 된다면 커핑 또한 가능하다는 것일까?

스페셜티 커피 업계 소식 블로그 Daniel’s World of Coffee의 저자는 그의 포스팅 ‘감기 걸렸을 때 커핑 하는 법’을 통해 그의 의견을 밝혔다.

아래는 그의 글을 번역 한 것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 커핑이 가능할까? 그렇다면 커핑을 해야만 할까?

나의 대답은 네와 아니오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당신이 생각하는 이유가 아님을 당부한다.

2014년 초, 나는 지독한 감기를 앓았는데 이때 동네 마켓에서 구매한 훌륭한 에티오피아 커피를 맛보는 것만큼 짜증나는 일은 전에 없었다.

나는 커피의 맛이 좋다는 것은 충분히 알았지만 왜 맛이 좋은지 전혀 설명할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나와 내 동료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커핑을 할지 안 할지 신중하게 결정한다.

가장 짜증 날 때는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원산지에 방문했을 때, 커피를 커핑 할 시간이 한정되어 있을 때 아픈 것이다.

그렇다면 왜 여행을 떠났을 때 더 아픈 것일까?

생각해보면 공항에는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들로 바글거리고 꼼짝없이 8시간 이상 비행기에 갇혀있어야 한다.

이때 사람들은 세균 및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8000 킬로 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수백 개의 커피를 커핑할 시간이 단 6일만 있다면 누구든지 무슨 수를 쓰더라도 맛볼 것이다.

 

감기가 걸렸을 때 커핑이 가능한가?

엄밀히 말하자면 감기에 걸렸을 때 커핑은 가능하다.

비록 코가 막혀 커피의 향을 맡는 것을 어려울지라도 혀의 기능을 그대로이기 때문에 커핑을 할 수 있다.

감기로 후각 능력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할 때도 있겠지만 당신의 후각 능력에 다시 한번 놀랄 것이다.

믿지 않는다면 다음에 코가 막혔을 때 장미나 강한 향이 나는 꽃향기를 맡아보라.

물론 감기 걸리기 전보단 덜하겠지만 감기에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향을 맡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당신의 혀는 단맛, 신맛을 그래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 감각이 사라지면 다른 감각이 발달한다고 그러지 않았나? 특히 바디감과 입에 닿는 느낌을 섬세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도 커핑을 할 수 있냐는 질문에 대답은 ‘예스’다.

그렇다면 어떻게 커핑을 해야 하나?

당신이 아플 때 커핑에 앞서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나의 감기가 다른 커핑 참가자들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당신이 혼자 커핑을 한다면 당신의 감기가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것을 걱정 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룹으로 참여하는 다른 참가자들에게도 당신의 몸 상태를 꼭 알려야 한다.

만약 어느 누구라도 아픈 당신이 커핑에 참여하는데 불편하다고 말하면 그들의 의견을 존중해 줘야 한다.

하지만 컵이 충분하다면 아픈 사람 전용 컵을 사용해 다른 사람들에게 옮기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되도록이면 다른 커퍼들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그들이 다 커핑을 마친 후 커핑 하도록 하자.

 

참고 기사 출처: http://danielhumphries.typepad.com/coffee/2014/01/how-to-cup-coffee-when-youre-sic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