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머신 테크니션에게 물어보세요!] ② 스팀 압력이 낮아졌어요. 어떻게 고치죠?!

0
1153
(사진 출처: 구글)

카페의 심장인 에스프레소 머신.

머신이 고장 나면 정상적으로 카페 운영이 불가능해 매출에 큰 타격을 입는다.

당신이 경험해 봤거나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머신 문제를 토대로 에스프레소 머신 테크니션이 직접 답변했다.

 

Q: 스팀 압력이 낮아졌습니다. 어떻게 고치죠?

A: 이 증상에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음으로 몇 가지 확인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스팀 팁을 분리해 스팀 구멍이 막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막혀 있다면 치간 칫솔이나 클립을 사용해 구멍 사이에 낀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스팀 팁을 재조립하지 않은 상태에서 머신의 스팀 밸브를 여러 차례 열어 스팀 봉 내부에 들어 있을지 모르는 우유 찌꺼기를 제거해 주세요.

다음 해결 방법은 스팀 밸브를 교체(리빌드) 하는 것입니다.

스팀 밸브를 교체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오링, 스프링, 실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밸브까지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스팀 밸브를 일 년에 최소 2번 이상 교체할 것을 권장하지만 많은 카페들은 이보다 훨씬 덜 자주 가는것 같습니다. (아마 자주 스팀을 분출하고 청소를 깨끗이 잘해서 그런가 보네요.)

마지막으로 확인해봐야 할 것은 수위 프로브입니다.

수위 프로브에 스케일이 생성됐거나 보일러에 너무 높게 위치해 있으면 보일러에 물이 너무 차올라 스팀이 생성될 공간이 생기지 않죠.

만약 스케일이 생길 조짐이 보인다면 보일러에서부터 스팀 밸브까지 연결되는 튜브에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해요.

보일러에 생성된 스케일은 스팀 압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케일의 정도를 확인해 보려면 보일러를 완전히 비운 후 내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baristamagazine_thumbnailBarista Magazine은 전 세계 커피 커뮤니티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 매거진 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 장소, 뉴스, 이벤트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