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머신 테크니션에게 물어보세요!] ③ 그라인더 분쇄도가 균일하지 않습니다. 도와주세요!  

0
1377
(사진 출처: 구글)

지난 시리즈에서는 에스프레소 머신에 관련된 내용 위주로 다뤘다.

맛있는 커피를 만들려면 에스프레소 머신도 중요하지만 그라인더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Q: 그라인더 분쇄도가 균일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A: 그라인더 날인 버(burr)에 관련된 문제 같군요.

아시다시피 버의 품질은 제조사마다 천차만별인데요.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버의 재질, 종류, 모양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플랫 버, 코니컬 버, 세라믹 버, 스틸 버 등 버의 종류는 굉장히 많고 이에 따른 장단점이 각각 다릅니다.

수많은 버들 중 한가지 공통점을 꼽자면 어떤 종류의 버도 영원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버가 마모 될수록 원두를 균일하게 분쇄하지 못해 미분이 생기며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분쇄된 원두가 그라인더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장시간 그라인더 챔버에 머물러있으면서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국 그라인더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추출된 커피의 맛에서부터 이를 감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방법은 자주 버를 교체해주는 것입니다. (어느 제조업체는 일년에 1~2번 정도 날을 갈아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할까요?

바로 원두 분쇄 양이 달라질 때 입니다!

 

baristamagazine_thumbnail

Barista Magazine은 전 세계 커피 커뮤니티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 매거진 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 장소, 뉴스, 이벤트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