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의 특별한 음료 메뉴 개발하는 법

0
1811
(사진 출처: picjumbo)

다른 곳에선 절대 맛볼 수 없는 특별한 음료나 음식 메뉴는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인다.

모두가 열광하는 메뉴를 개발하려면 단순히 커피를 추출하는 실력을 넘어 수많은 시도와 끈기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그 경지에 이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주방에서의 경험과 어떤 맛들이 잘 어우러지는지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메뉴를 개발하는 과정에는 수많은 시도와 실패가 잇따르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아도 너무 상심하지 말자.

 

아는 것부터 시작하자

인기 많은 신메뉴들은 대부분 기본 메뉴 변형에서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거품 가득한 카푸치노를 좋아한다면 음료를 개발 시 카푸치노를 기반으로 입맛에 맞는 재료를 섞어 보거나 다른 온도로 추출하는 등 여러 가지 실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두 가지 작은 변수만으로도 커피의 맛이 완전히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테마를 정해라

메뉴 개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커피라는 틀에 박힐 필요도 없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다면 테마를 정해 시작하는 것이 좋다.

크리스마스 등 휴일이 다가오고 있나? 계절이나 명절은 종종 독특한 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영감을 준다.

예를 들어 여름 해변가에서 벌어지는 파티에서 영감을 받았다면 상큼한 레몬 또는 라임을 커피와 결합 시켜 볼 수도 있다.

 

창의성을 발휘하라

커피 메뉴 개발에 있어 기회 또한 끝이 없다. 단순히 재료에만 너무 신경 쓰지 말자.

원두 블렌딩을 직접 해보면서 하면서 원두가 가진 최고의 맛을 끌어낼 수도 있고 믹서기를 사용해 시나몬 스틱 등을 섞어 볼 수 있다.

오래 걸리고 수많은 실패가 따르지만 나만의 제조법을 개발했을 때의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다음은 레스토랑 메뉴 개발에 있어 필요한 팁 5가지다. 이는 카페 음료 메뉴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1 정직한 피드백을 있는 가족 또는 지인!

혼자서 메뉴 개발을 한다면 맛에 대한 평가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피드백이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다른 사람의 의견은 메뉴 개발에 굉장한 도움이 된다.

더 정확한 피드백을 얻으려면 메뉴를 한 번에 하나씩만 마셔보게 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정직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2 실수로부터 배워라

한 번에 원하는 메뉴가 개발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말라!

그리고 실패작을 아깝다고 다 마실 필요도 없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지 않나? 실수를 기반으로 개선하면 된다.

 

3 모든 곳에서 영감을 얻어라

영감은 요리책, 블로그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지만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카페에서 먹는 애플 타르트, 한 여름밤의 야외 바비큐 등 어느 곳에서든 존재한다.

유치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이런 영감들은 충분히 메뉴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당신이 싫어하는 재료를 사용하지 마라

민트 모카가 인기가 많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민트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만약 당신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이유만으로 민트를 메뉴에 사용한다고 하면 자발적으로 그 메뉴를 개발하기는 힘들 것이다.

완벽한 메뉴를 개발하려면 최소 세 번 이상의 시도가 필요하다.

먹기 싫어하는 재료로 몇 번씩 요리를 해야 한다면 그건 고문이다.

 

5 기본을 갖춰라

메뉴 개발에 있어 커피 추출 또는 음료 제조 기술은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학원에 가서 이를 처음부터 배우라는 뜻이 아니다.

요즘은 구글에만 검색해봐도 기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항상 공부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도 하나의 팁이다.

 

인용 기사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