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덕후 관점에서 본 코니컬 버와 플랫 버

0
4730
(사진 출처: Bean Ground)

그라인더의 모든 버(burr)은 동일하지 않다.

커피 그라인더에 있어 버는 커피를 분쇄하는 날이다.

커피 덕후들 사이에서는 버 종류인 코니컬 버와 플랫 버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에 대한 토론이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

이 두 가지 버의 작동 원리는 맷돌과 같이 두 개의 날이 맞물려 분쇄되는 것은 동일하나 모양이 달라 다소 헷갈릴 수도 있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무슨 버 그라인더를 사용하던지 일정하게 원두를 분쇄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하지만 미묘한 차이 때문에 커피 덕후들은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낸다.

커피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이에 대해 고민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혹시라도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 중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오늘은 조금 더 깊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이 글을 다 읽은 후 플랫과 코니컬 버 차이점을 이해하고 훗날 두 그라인더 버를 각각 사용해 추출했을 때 맛의 차이점이 어떻게 다른지 느낄 수 있길 바란다.

 

코니컬 버란?

코니컬 버. (사진출처: Bean Ground)
코니컬 버. (사진출처: Bean Ground)

그렇다면 코니컬 버는 무엇인가?

이 날을 원뿔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살짝 기울어진 면을 부대끼며 갈리게 된다. 또한 분쇄된 원두는 수직 방향 즉 아래로 빠져나온다.

플랫 버와 비교했을 때 코니컬 버는 더 낮은 속도로 작동해 소음이 더 적다.

또한 회전속도가 더 느리기 때문에 마찰도 플랫 버 보다 낮다.

마찰이 높을수록 발열이 심하며 이는 신선한 원두에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그라인더가 발열될 시 분쇄 원두의 커피 기름을 증발 시키기 때문에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친다.

코니컬 버 그라인더의 단점은 보통 플랫 버 그라인더 보다 가격이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코니컬 버 그라인더는 투자 가치가 높다.

 

플랫 버란?

플랫 버. (사진 출처: Bean Ground)
플랫 버. (사진 출처: Bean Ground)

플랫 버는 두 개의 평평한 날이 수평으로 포개져 있다.

분쇄 시 원두는 두 날 사이로 들어가 직각 방향 즉 옆으로 분쇄된 원두가 빠져나온다

플랫 버는 맷돌처럼 평평하게 생긴 두 개의 칼날이 겹쳐서 갈아주는 방식이다.

플랫 버의 단점은 많은 양의 원두를 분쇄했을 때 날 사이에 원두가 막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코니컬 버에 비해 발열이 더 심해 커피의 맛에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정전기 때문에 원두가 분쇄시 그라인더 내부 어느 곳에든 달라 붙는다.

 

코니컬과 플랫 버 중 원두 낭비가 더 심한 것은?

(사진 출처: 구글)
(사진 출처: 구글)

품질 높은 원두는 가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분쇄할 때 낭비를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작은 분쇄 원두 입자 하나하나가 모여 완벽한 커피 맛을 완성시킨다.

하지만 플랫 버는 코니컬 버와 달리 원두 낭비를 유발시킨다.

플랫 버는 평평한 디자인 때문에 그라인더 안에 분쇄된 원두가 잘 막힌다.

얼마나 자주 그라인더를 청소해주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라인더 내부에 남아 있는 원두는 시간이 지나면서 오래되어 다른 원두에도 영향을 미쳐 결국엔 커피 맛을 저하시킨다.

반면 코니컬 버는 아래 방향으로 분쇄된 원두가 배출되기 때문에 막힐 문제가 없다.

그라인더를 사용하기 전후 브러시로 한번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커피 덕후들이 선호하는 버

커피에 대해 아는척 하는 사람으로 알려진 '커피 스놉(Coffee Snob)'은 디카페인 커피를 신성모독으로 여긴다. (사진 출처: 구글)
(사진 출처: 구글)

커피 괴짜들 사이에서도 플랫 버와 코니컬 버 중 선호하는 버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으로 인해 그들이 선호하는 버에 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있지만 이 중 몇 가지만 과학적으로 설명 가능하다.

아래는 커피 덕후들이 주장하는 의견이다:

  1.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플랫 버는 코니컬 보다 원두 낭비가 더 심하다. 이는 새로운 버 그라인더를 장만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다.
  2. 바리스타와 커피 덕후는 공통적으로 코니컬 버를 선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니컬 버 그라인더가 다이얼 인을 할 때 굵기를 더욱 쉽게 조정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사실일 수도 있으나 솔직히 대부분 가정에서 커피를 만들 시 보통 그라인더 굵기를 변경하지 않고 사용한다.
  3. 터무니 없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지만 커피 덕후들은 플랫 버와 코니컬 버는 각각 다른 커피 맛을 부각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

 

글을 마치며

코니컬과 플랫 버 그라인더는 블레이드 그라인더 보다 월등해 어느 버를 사용하던지 문제없다.

하지만 플랫버와 코니컬 버 사이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코니컬 버를 선택할 것이다.

 

인용 기사 출처: https://www.beanground.com/conical-vs-flat-burr-gri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