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대회의 테크니컬 심사위원. 당신은 누구십니까?

0
1356
(사진 출처: Barista Magazine)

바리스타 대회 관련 기사들은 대부분 대회에 참가하는 바리스타들을 위한 팁을 다룬다. 하지만 오늘은 한 발짝 뒤로 물러나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관점에서 보는 바리스타 대회를 알아보자.

바리스타 대회에 참가 예정인 사람이라면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역할과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미리 숙지한다면 경기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테크니컬 심사위원은 보통 앞치마를 착용하고 클립보드를 손에 쥐고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과 악수를 나누며 굉장히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올해 녹스빌에서 열린 커피 챔피언쉽에서 테크니컬 심사위원을 맡은 Diana Mnatsakanyan-Sapp이 나눈 그녀의 경험담을 통해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역할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해보자.

 

#1 테크니컬 심사위원에게 비밀이란 없다.

공정성을 위해 모든 경기 룰과 채점지는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테크니컬 심사위원이라면 경기에 정해진 룰을 따라야 한다.

나의 역할은 대회 참가 바리스타의 추출 시간, 남아 있는 커피의 잔량을 확인하고 바리스타의 모든 움직임을 기록하는 것이다.

초보 심사위원도 항상 주관적으로 심사할 수 있도록 다른 심사위원이 옆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대회가 끝난 후 테크니컬 심사위원은 바리스타에게 채점 지를 공개해 그들의 관점을 바리스타와 나눈다. 또한 바리스타가 그들이 획득한 점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기꺼이 성심 성의껏 대답해 주는 것도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몫이다.

굉장히 열린 시스템이다.

 

#2 대부분의 테크니컬 심사위원은 종이에 속필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나는 초등학생 때 선생님께 낙서 같은 글씨체로 많이 혼이 나곤 했다.

하지만 나는 첫 대회 심사를 마친 후 그에게 전화해 당당히 “이제 저를 인정해주세요!”라고 말하고 싶었다.

테크니컬 심사위원이 정확하고 일정하게 대회를 기록하는 방법은 대회 전체를 빠른 시간 내에 기록하는 것이다.

포터필터 세팅, 탬퍼의 스핀 그리고 손목 스냅 등 모든 것이 채점 평가지에 기록되어야 한다.

하지만 하루 종일 일일이 기록하려면 나중에 가면 기운이 빠져버려 나만의 기록 법을 개발했다.

아마 모르는 사람이 본다면 내가 무슨 말을 기록했는지 아리송할 것이다.

 

#3 테크니컬 심사위원은 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테크니컬 심사위원은 센서리 심사위원과는 달리 미각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어 대회 일정을 마친 후 술이나 담배 또는 파티를 즐길 수 있다.

편안한 신발과 옷만 입을 수 있다면 테크니컬 심사위원으로서 활동 준비 완료다!

 

#4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준비물에 대한 집착

내가 테크니컬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을 때 의아했던 점은 집에서 개인 스탑워치를 들고 오는 심사위원들다.

어떤 심사위원은 나에게 고무 재질로 된 스탑워치만 쓰고 또 한 심사위원은 연필을 더욱 잘 고정시킬 수 있도록 클립보드를 커스터마이징 했다고 말했다.

나는 처음에 이들을 비웃었지만, 시간이 지나자 아마존에서 스탑워치를 검색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5 테크니컬 심사위원에게 간식은 매우 중요하다

하루 종일 대회 심사 스케줄이 잡혀있는 심사위원은 대부분 다음 참가자들이 준비할 때 밖에 쉴 시간이 없다.

따라서 먹을 시간도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

나는 대회 기간 동안 그래놀라 바, 오렌지, 팩에 담긴 수프로 연명했으며 이는 나의 집중력을 향상시켜주었다!

 

#6 테크니컬 심사는 바리스타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나는 카페 매니저와 바리스타 트레이너로 수많은 바리스타들의 움직임을 관찰해왔다.

이 움직임을 분석해 바리스타들이 고객들에게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탬핑이 수평으로 되었나? 청결을 유지하고 있는가?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있나?”

테크니컬 심사위원의 역할은 한층 업그레이 된 바리스타 매니저의 역할과 비슷하다.

대회 중에는 나의 동료가 커피를 만드는 것을 구경하는 것과 같은 여유는 없었다.

대신 한 동작이라도 놓친다면 재방송은 없기 때문에 부담감을 앉은 채 나의 집중력을 참가자에게 전부 쏟아내야 했다.

참가자의 프레젠테이션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도 보이지도 않는다.

또한 경험이 많은 심사위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다.

초보 병아리 심사위원으로서 나는 질문하기 바빴다.

이는 내가 바리스타로서, 바리스타 교육자로 성장하는데 큰 발판이 되었다.

또한 대회장에서 최고 심사위원들이 바리스타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참고해 대회가 끝난 후 나의 바리스타들을 트레이닝 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7 심사위원의 자격을 얻는 것은 책임이자 특권이다

대회 참가자들은 몇 분간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하기 위해 몇 달 간 트레이닝을 거친다.

이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수많은 시간의 실험, 연구, 테스팅을 연구한다.

그러므로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의 퍼포먼스 동안 모든 집중을 쏟는 것이 그들의 노력에 대한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거대한 책임이자 특권이므로 어느 누구도 심사위원의 자격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심사위원으로서 본 참가자들의 열정과 맹연습은 나에게 영감을 주었다.

커피 챔피언십에서 테크니컬 심사위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나의 커피 경력에 있어 가장 의미 있는 일이었다!

 

baristamagazine_thumbnailBarista Magazine은 전 세계 커피 커뮤니티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 매거진 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 장소, 뉴스, 이벤트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