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챔피언의 다섯 가지 덕목

0
70
출처: Perfect Daily Grind

바리스타 대회는 바리스타의 실력을 뽐내는 장이다. (지역 대회든, 국가 대회든, 세계 대회든) 대회에 참가하면 실력을 늘리고, 커피에 대한 열정을 깨닫는 등  스스로의 한계를 넓힐 수 있다. 필자는 운 좋게도 지난 9년간 바리스타 대회에 코치, 심사위원, 선수 등으로 참여했다. 스테이지 위에 선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최선을 다한다면 어떤 바리스타든 해낼 수 있다. 사실, 대회에서 기술적인 측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태도다.

 

  1. 훈련

대회 준비는 쉽지 않다. 아침 일찍 일어나 친구나 가족들과의 시간도 포기한 채 에스프레소 레시피만 연습하는 것은 지치기 쉬운 일이다. 그래서 더 훈련이 필요하다.

완전히 기억할 때까지 루틴의 모든 부분을 빠짐없이 연습해야 한다. 그리고 연습을 할 때는 반드시 시간을 재야 한다. 프레젠테이션도 연습해라. 평가받는 모든 부분은 연습이 필요하다. 아무리 지겹고, 하루가 힘들었더라도 최대한 많이 연습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실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정확하고 일관된 퍼포먼스를 할 수 있게 된다. 혹독한 훈련이 당신을 최고 실력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바리스타로 성장시켜 줄 것이다.

 

  1. 일관성

커피의 키는 일관성이다. 또한, 연습의 키도 일관성이다. 일관성은 훈련과 관련되어 있다. 매번 일관된 퍼포먼스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섬세함과 정교함도 필요하다. ‘괜찮네’ 정도로 만족하면 안 된다. 에스프레소 TDS(함유농도)가 됐든 라테아트 대칭이든 시합의 모든 요소에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매번 같은 결과물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물론 프레젠테이션을 로봇처럼 해서는 안 된다. 열정이 느껴지도록 하고, 솜씨를 잘 보여주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것 때문에 일관성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 일관되게 최고의 커피를 만들면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수 있게 연습해라. 이런 노력은 당신이 스테이지에 올랐을 때 빛을 발할 것이다.

 

  1. 열정

완벽한 레시피는 좋은 커피가 열정과 만났을 때 완성된다. 커피에 대한 열정은 당신의 꿈을 실현해 줄 동력이다. 새벽 5시에 에스프레소 추출을 연습할 때, 혹은 무결점 공작 디자인을 일관되게 그리기 위해 몇 번이고 우유를 부을 때 열정이 당신을 지탱해 줄 것이다.

하지만 열정은 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열정은 키워야 한다. 정기적으로 커핑, 라테아트 모임 등 다양한 커피 행사에 참여해라. 더 나은 바리스타가 되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을 만나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당신의 가슴이 뛰게 만드는 사람들을 팔로우해라. 업계의 다양한 요소에 대해 최대한 많이 배워라. 커피를 사랑하는 이유를 깨닫고 그것을 최우선시해라. 언급한 것을 모두 실행한다면, 당신의 열정은 타오를 것이다.

출처: Perfect Daily Grind

 

  1. 자신감

자신과 자신이 하는 일을 믿어라. 경쟁은 원래 어렵다. 라테아트 디자인이나 시그니처 음료를 완벽하게 만들 수 없을 것 같고 느낀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 노력해라.

포기하지 않는다면 굉장히 보람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커피를 많이 만들어 볼수록 자신감도 커진다. 자신감이 떨어졌다면 얼마나 발전했는지 돌아보아라. 현안에서 한 발짝 물러나서, 관능 분석부터 그라인더 조정까지 발전하고 있는 다른 부분에 집중해 봐라. 또한, 나보다 커피에 대해 잘 알고 솔직한, 격려의 피드백을 줄 사람들을 많이 만나라. 그들의 응원과 비판이 당신을 더 발전시켜 줄 것이다.

 

  1. 존경심

커피는 다채로운 플레이버로 가득한 놀라움 음료인 동시에 공급망 전반에 걸친 노동의 결과물이다. 멀리서 커피 소비만 하는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커피 농부들은 많은 피, 땀, 눈물을 흘린다.

커피산업에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다양한 면이 존재한다. 그런 부분을 알고, 존중한다면 커피에 대한 경외감마저 느낄 것이다. 그리고 열정과 에너지를 투입해 원두 최상의 맛을 추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될 것이다.

유능한 바리스타가 가져야 하는 성격적인 특성, 스킬, 품행 등 더 많은 덕목이 있지만 위에 설명한 다섯 가지가 챔피언 퍼포먼스를 위한 기본이다. 스테이지에서의 퍼포먼스를 가다듬기 전에 커피 산지로 가서 다양한 커피를 보고, 여러가지 레시피를 실험하고, 앞서 말한 다섯 가지 태도를 익힌다면 바리스타 챔피언으로 가는 당신의 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perfectdailygrind.com/2017/10/barista-competitions-need-coffee-champ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