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로스트가 다크 로스트보다 건강에 좋은 이유

0
133

Journal of Food Medicine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라이트 로스팅한 커피가 다크 로스팅한 커피보다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가 더 많다고 한다. 이 주장에 따르면, 스칸디나비안 로스팅이 가장 높은 점수를, 이탈리안 로스팅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을 것 같다.

구체적으로, 연구를 진행했던 과학자들은 “아라비카 커피의 로스팅 시간에 따른 영양소 변화”를 측정했다. Hottop 로스팅기를 이용해서 브라질 이파네마 유로 내추럴 (razil Ipanema Euro Natural) 원두 200g을 (라이트, 미디엄, 씨티, 프렌치) 4단계로 로스팅 했다.

로스팅 시간은 8분에서 11분 33초 내외였고, 로스팅 후 원두 무게 감소율을 뜻하는 로스 퍼센티지(Loss Percentage)는 11.5%에서 23.2% 내외였다. 이렇게 로스팅한 원두에서 (훼마 E98을 사용해)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카페인과 전체 페놀산 함유량을 측정했다.

출처: Perfect Daily Grind

측정 결과 카페인 함유량은 로스팅 단계에 상관없이 균일했다. 반면, 다크 로스 커피에서는 클로로겐산 함유량과 항산화 작용이 급감하였다.

클로로젠산은 지방질에 대한 산화 억제작용을 하여 항암 기능의 유효성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때문에, 다크 로스트 커피가 라이트 로스트에 비해 영양적 이점이 덜하다고 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라이트 로스트가 다크 로스트보다 몸에 더 좋은 것일까?

적어도 과학자들의 생각은 그렇다.

 

원문 기사 출처: http://wire.sprudge.com/light-roasts-have-more-health-benefits-than-dark-roa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