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 Water, 버터 커피의 인기 이어받을까

0
1151

지방, 감미료와 향이 혼합된 $3.95의 물이 출시되었다. 20칼로리가 함유된 새로운 음료, Fat Water는 Bulletproof coffee를 유행시킨 기업가 Dave Asprey에 의해 탄생했다. Bulletproof coffee는 많은 양의 버터와 오일을 커피에 첨가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고 하는 커피이다. 그에 반해 Fat Water는 체중감량용 음료라기 보다 설탕이 첨가된 코코넛 워터의 대체음료라고 한다. (한 병당 2g의 지방 함유)

Dave Asprey는 정제수를 위해 특허 공법을 사용했으며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Bulletproof XCT Oil: 중쇄중성지방(MCT : medium chain triglycerides)’을 소량 첨가했다고 밝혔다.

“팻 워터는 무지개 빛을 띠고 있어요. 신체가 선호하는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Dave Asprey가 Time에 전했다. 팻 워터는 페트병이나 농축된 젤 형태를 물에 섞어 마시는 형태로 판매된다.

fat-water-2
Bulletproof Coffee를 만든 Dave Asprey가 출시한 Fat Water (사진 출처: 구글)

Dave Asprey는 팻 워터를 마시면 지방의 나노 입자 성분이 세포에 수분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일반 물을 마시는 것 보다 훨씬 더 수분공급에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물 한 잔을 마신다고 수분이 모두 흡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은 모두 흡수되죠. 팻 워터에 함유된 지방이 체내로 흡수되면서 수분까지 함께 흡수됩니다. 추가적으로 약간의 에너지도 얻을 수 있죠. ”

팻 워터의 라벨에는 XCT는 지방을 저장하지 않고 특별한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신체에 필요한 양질의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표기되어 있다. (이는 FDA에 의해 확인된 사항은 아님)

coconut
즐겨마시는 코코넛 워터 대신 Fat Water는 어떨까? (사진 출처: 구글)

MCT(medium chain triglycerides)를 연구하는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약햑대 조교수인 Marie-Pierre St-Onge 에 의하면 실제로 중쇄중성지방(MCT : medium chain triglycerides)은 다른 지방과는 다르게 소화된다고 한다. 에너지를 나중에 소비할 목적으로 지방조직으로 쌓이는 것과는 달리 바로 연소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에너지가 생성된다는 의미일까? “사실 그 반대입니다.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아 저장하지 못하고 바로 태워버리죠. 이 지방은 유용한 에너지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Marie-Pierre St-Onge가 전했다.

Marie-Pierre St-Onge는 다른 지방대신 MCT를 사용하면 효율적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버터나 올리브오일 대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다.) Marie-Pierre St-Onge가 진행하는 실험에서 16주 동안 피실험자들에게 올리브오일 대신 매일 18-24g의 MCT를 섭취하게 했더니 같은 양의 올리브 오일을 섭취한 사람보다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다고 밝혔다.

FATWater_cropped
Fat Water는 여러가지 맛을 고를 수 있다. (사진 출처: 구글)

그렇다면 팻 워터의 맛은 어떨까? Time의 헬스 팀이 마셔본 결과 베리와 레몬 맛의 팻 워터는 자이리톨로 단맛이 가미되어 있지만 딱히 어떤 맛이라 정의할 수 없었다. 어떤 사람은 로션 맛 같다고 하기도 하고 단물 빠진 껌 맛 혹은 며칠 방에서 방치되어 먼지입자를 함유한 물 같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어떤 사람은 지방인지 알아차릴 수는 없지만 혀에 기분 좋지 않게 감긴다고 평가했다.

Marie-Pierre St-Onge는 물 자체만으로도 수분 공급은 충분하다고 한다. 수분이 필요하면 물을 마시고 배가 고프면 음식을 먹으면 된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기사 원문보기 : http://time.com/3975092/fat-water-bulletpro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