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사로잡은 콜드브루

1
2888

미국의 카페에서는 보통 날씨가 더워지면 커피 시장은 잠잠해진다.

하지만 최근 유행하는 콜드브루가 힙스터들로부터 퍼져나가 주류 커피로 성장함에 따라 계절에 따른 소비 성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콜드브루는 기존의 아이스 커피보다 많은 원두가 사용되기 때문에 총 미국 원두 수요량을 증가시켜 Keurig Green Mountain 1인용 파드 커피의 인기로 감소한 원두 소비량을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다.

미국에서 약 40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피츠 커피 앤 티(Peet’s Coffee & Tea)는 6월에 기존 아이스 커피를 콜드브루로 대체하고 올해 매출이 작년 대비 70%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coldbrew (4)
“저희는 콜드브루를 집중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피츠 커피의 책임자인 Tyler Ricks이 전했다. 그 어떠한 새로운 음료도 콜드브루보다 부드럽고 신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아이스 커피의 강하고 쓴맛도 없다고 한다.

피츠 커피가 보고한 작년 총 매출은 5억 4천만 달러로 계절에 따른 수요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콜드브루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사용했다. 여러 로스터리는 계절에 따른 커피 수요가 15~20% 감소했다고 추정했다.

많은 커피전문점들 또한 콜드브루 시장에 진출했으며 미국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스타벅스도 이번 여름에 2,800개의 매장에서 콜드브루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coldbrew (7)
스타벅스가 광고하는 콜드브루 (사진출처: 구글)

콜드 브루는 갓 분쇄한 원두를 저온의 물에 12시간에서 24시간동안 우려 내린 방식인 반면 기존의 아이스 커피는 고온의 물로 추출한 뒤 얼음으로 식히는 방식이다.

낮은 온도와 단순한 과정으로 만들어지는 콜드브루 커피는 높은 온도의 물로 만들어지는 기존 아이스 커피와는 달리 원두의 맛과 향미가 완전히 추출되지 않아 Peet’s, Gillies, Brooklyn과 같은 로스팅 회사들은 콜드브루 제조 시에 더 많은 양의 원두를 사용한다고 한다.

coldbrew (2)
얼음으로 더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콜드브루 (사진출처: 구글)

Brooklyn Roasting의 Michael Pollack 은 콜드브루를 제조할 때 더 많은 원두를 사용하여 여름 원두 소비는 다른 계절보다 2배 증가한다고 한다.

피츠 커피의 기존 스몰 아이스 커피는 $2였지만 높은 원자재 값을 감안하여 스몰 콜드 브루를 $2.45에 판매하고 있다. 스타벅스 또한 그란데 콜드 브루를 기존의 아이스 커피보다 60센트 인상된 $3.25달러에 판매한다.

하지만 미국인들의 차가운 커피 음료에 대한 수요는 몇 년째 증가하고 있다.

2014년, 스타벅스의 프라프치노 유리병, 스텀프타운의 콜드 브루 팩과 같이 바로 마실 수 있는 포장 커피는 2009년부터 52% 증가해 9천만 갤런이나 소비되었다고 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이 전했다.

coldbrew (1)
스텀프타운의 콜드브루 팩 (사진 출처: 구글)

반면, 여전히 커피 시장을 압도하는 탄산음료의 소비는 5년간 계속 하락하여 2014년 128억 갤런이 소비되었다. 이는 2009년과 비교하면 9% 감소한 수치이다. 또한, 아이스 커피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은 2009년 19%에서 2013년 24%까지 증가했다고 리서치 회사인 민텔이 전했다.

콜드브루는 포틀랜드에 위치한 스텀프타운이 2011년에 유리병의 콜드브루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졌다. 게다가 최근 스타벅스의 콜드브루 시장 진출로 이제 콜드브루는 시장을 주도하는 커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oldbrew (5)
콜드브루로 만드는 라떼

미국 농림부의 예측에 의하면 2016년 의 미국 커피 소비량은 6년만에 처음으로 주춤할 것이라고 한다.

“저희가 콜드브루를 더 매력 있는 음료로 만든다면 앞으로 주춤할 수도 있는 시장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aribou Coffee의 Brett Struwe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