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카페가 문 닫는 13가지 이유

0
21693
(사진 출처: 구글)

길목마다 카페들이 보이기 때문일까. 커피 창업은 타 업종에 비해 쉬워 보인다. 하지만 보이는 것과 달리 현실은 녹록치 않다.

하루에도 많은 카페가 새로 문을 열고 닫는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 창업을 시작하려면 수많은 준비와 사업가의 자세가 필요하다.

아래는 개인 카페가 문을 닫는 13가지 이유다.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을 경우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고 이미 운영 중이라면 해당 사항이 없는지 한 번 진단해 보자.
(*하지만 예외도 있다는 점 잊지 말자! 어느 업종이든 창업에 정답은 없다.)

1. 카페는 라이프스타일 사업이 아니다

손님이 카페를 둘러보면 얼핏 자신의 삶을 영위하며 빠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카페는 실제 고객들이 방문하는 사업이다. 따라서 제조 원가 뿐만 아닌 여러 가지 잠재적 요인들이 원치 않는 방향대로 흘러갈 수도 있다.

노력 없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듯이 놀면서 사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카페 문을 열자마자 일확천금을 기대했다면 카페 사업 시작 후 실망이 클 수도 있다.

 

2. 고객과 직원들의 피드백을 귀담아 듣지 않는 카페 주인

손님과 카페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고 자신만의 생각을 고집한다면 카페 운영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카페 운영은 원맨쇼가 아니다.

카페 운영에 대한 열정을 기본이라 여기되 그 열정이 교만으로 변질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손님과 직원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카페 문을 닫는 것은 시간 문제다.

 

3. 올바르지 않은 장소

카페 운영에 있어 ‘위치’는 핵심이다.

때문에 렌트 비용과 위치의 타협점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카페들이 이미 자리잡은 상권이라면 경쟁 때문에 걱정이겠지만 이는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미 고객들의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커피 한 잔을 마시러 그렇게 멀리 가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 하자. 당신의 카페가 고객들이 다녀갈 만한 곳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따라서 처음 오픈하는 카페라면 유동인구가 높은 곳이 좋다.

 

4. 카페의 크기

카페가 원활하게 운영되려면 최소 두 명의 직원이 동시에 바 뒤에서 일을 해야 하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카페 크기를 결정하자.

사람들은 계단에 오르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카페가 일층에 위치하지 않는 것은 단점이 될 수도 있다.

 

5. 창업 자금 및 계획의 부재

만약 당신이 세금을 어떻게 납부하는지 모른다면 카페 운영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부가세 별도는 당신의 사업에 생각보다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당신이 판매하는 대부분의 음료 및 음식은 부가세 청구가 가능하다. 따라서 당신의 수익 일부는 세금으로 제할 것을 감안해야 한다.

 

6. 일관성 없는 기준

단골 손님을 만들려면 일관성이 필요하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문을 열고 닫자. 또한 음료 및 음식 품질의 일관성도 시간이 갈수록 중요하다.

보통 고객들은 당신의 카페에 신뢰를 완전히 저버리기 전 세 번의 실수를 할 기회를 준다고 한다.

첫 번째 실수는 경험 부족으로 여기고, 두 번째 실수는 바보 같다고 생각하고, 세 번째 실수 이후로는 완전히 당신을 떠날 것이다.

당신의 음료는 언제나 100% 완벽해야 한다.

만약 당신의 음료가 95%만 완벽하다면 카페에 매일 오는 단골손님은 한 달에 한 번은 맛없는 음료를 먹는다는 얘기다.

 

7. 질 낮은 서비스

손님들을 응대하는 서비스의 질이 낮을 경우 다시 방문하는 손님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훌륭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팀워크가 좋은 직원을 뽑고 꾸준한 트레이닝을 시켜야 한다. 직원들의 성과가 좋을 경우 최대한 상을 많이 주는 것도 필요하다.

직원을 뽑을 때 직원들의 능력에 치중하기보다 태도에 집중해 채용한다면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직원들에게 최저 임금만을 지급한다면 이직률이 높아질 것을 각오해야 한다.

고객들은 직원들이 자주 바뀌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당신의 카페와 더 친밀감을 쌓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직원과 친해지게 된다면 당신의 카페를 단순히 커피를 마시러 가는 곳이 아닌 아지트에 친한 친구를 만나러 가는 곳으로 느낄 것이다.

그러나 매번 보러 가던 친한 친구가 더 이상 그 자리게 없다면 결국 그 손님의 발길은 뜸해질 지도 모른다.

 

8. 이상한 가게 상호

창의적인 카페 상호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당신의 카페에서 제공하는 가치를 브랜딩을 통해 고객에게 정확히 전달하자.

사람들은 그들의 친구들에게 전달할 만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입소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이름을 짓지 않도록 하자. 당신의 카페가 ‘Eat Dirt (잇 더트, 번역: 흙 먹으세요)’라고 불린다면 모두가 편하게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하진 말자. (실제로 존재하는 카페다).

 

9. 부실한 재고 정리

재고는 일주일에 한번씩 채워 놓고 당신의 매출에 따라 조정하도록 하자.

어떤 크기의 오차도 당신의 이익에 타격을 줄 수 있으니 쉽게 생각하지 말자.
더 나아가 직원들이 사용하는 물품들을 최대한 아끼고 건물 관리비에 숨겨진 비용은 없는지 체크해 보자.

진부하지만 관리는 철저하게 하도록 하자.

 

10. 확인하지 않는 습관

당신의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지출과 수입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손에 쥔 모래가 새어 나가듯이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돈이 빠져나갈 것이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처음에는 크게 보이지 않는 현금과 재고 손실은 당신의 사업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다.

 

11. 비상금의 부재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그러므로 어떠한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을 만큼의 비상금이 필요하다.

또한, 당신의 카페는 3년마다 한 번씩 재수리 할 것을 추천한다.

 

12. 질 낮은 장비

카페 창업시 가장 투자를 많이 해야 할 것은 높은 품질의 커피 머신과 그라인더다.

카페의 수익은 커피 머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커피 머신이 고장난다면 카페 운영에 큰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또한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예상치 못한 고장으로 고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믿을 수 있는 고성능의 머신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물론, 품질이 높은 만큼 가격대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높을 수 있다. 하지만 나중을 생각한다면 이는 좋은 투자임이 확신할 수 있다.

또한 혹시라도 머신에 문제가 생겼을 시 올바르고 신속한 A/S 처리를 받을 수 있으니 오직 정품만을 구매하도록 하자.

커피 머신을 정기적으로 점검 받지 않는다면 당신의 커피 맛은 절대 일정할 수 없을 것이다.

 

13. 공급 업자와의 관계

카페 운영에 있어 식품 또는 물건을 배포하는 공급 업자와의 관계를 다지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제 때 입금하고 그들에게 문제가 생겼다면 바로 소통하도록 하자. 그들이 공급을 끊으면 손님들에게 제공할 물품들이 없지 않은가?

 

기사 인용 출처: https://www.linkedin.com/pulse/13-reasons-independent-coffee-shops-fail-andrew-bow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