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머신 부품 탐구 시리즈: 제5화 지글러

0
887
(사진 출처: 구글)

모터 펌프에서 그룹 헤드까지 물을 보내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단순하게 작동되는 것 같지만 에스프레소 머신은 다양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에스프레소 추출 중 갑자기 물량이 맞지 않아 당황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

이 증상은 보통 소모품인 지글러를 교체할 시기가 지났을 때 일어난다.

 

지난편 다시 읽기


 

지글러 | Gigleur

역할: 머신 그룹 헤드에 위치한 지글러는 로터리 펌프에서 발생한 강한 압력을 받은 물이 포터필터에 투입되기 전 유량을 조절해 커피를 안정적으로 추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포터필터에 적은 유량으로 투입된 물은 천천히 커피를 적시면서 프리인퓨전이 되어 더 맛 좋은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원리:  로터리 펌프에서 발생하는 수압이 그룹 헤드에 장착된 포터 필터에 투입되기 전 단계에서 역할을 해내는 부품이다.

지름 1mm 이하의 크기의 구멍이 있는 지글러는 강한 압력의 물이 커피퍽에 천천히 투입될 수 있게 유량을 줄여준다.

고장 대표 증상: 스케일등으로 지글러가 막힌다면 평소보다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한 물이 배출되는 시간이 길어진다. 커피와 물이 접촉하는 시간도 길어져 과다 추출이 될 수 있다.

각 그룹에 같은 물량이 세팅 된 버튼을 동시에 눌러 물 흘리기를 했을 때, 물이 멈추는 시간이 많은 차이가 난다면 지글러에 낀 스케일이나 녹 등의 이물질을 체크해야 한다.

권장 교체 주기: 세팅한 물량 대로 추출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