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스팅 Q&A

0
987
(사진 출처: 구글)

몇 년 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홈 로스팅 방법에 대한 수많은 이메일을 받았다.

이 중 구매한 로스팅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 불만 가득 찬 이메일도 있었다.

지금까지 받은 메일로 받은 질문들은 로스팅 기초부터 로스팅기 선택, 홈 로스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홈바리스타를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로스팅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선택하는 로스팅 방법은 다음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 배전도
  • 마시는 커피 양
  • 비용

 

Q: 왜 홈 로스팅을 하는 걸까요?

A: 로스팅이 끝나자 마자 원두는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 마트에서 구매하는 원두에는 한계가 있어요.

약 5일 후부터 커피의 아로마가 점점 사라지기 시작하고 약 10일이 경과하면 커피 맛에 큰 영향을 미치죠.

홈 로스팅을 할 경우 항상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어요.

마트에서 판매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 원두는 언제 로스팅 되었는지 조차 적혀 있지 않을 때가 있어요.

또한 홈 로스팅을 통해 당신의 좋아하는 배전도에 알맞게 로스팅 할 수 있고 생두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직접 끌어낼 수 있습니다.

생두는 원두와 다르게 도착한 날로부터 6개월에서 1년까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홈 로스팅을 통해 돈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Q: 홈 로스팅을 시작하고 싶은데 꼭 로스팅기를 사야하나요? 홈 로스팅에 가장 적합한 로스팅기는 무엇인가요?

A: 가지고 있는 생두, 로스팅기, 장소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로스팅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최고의 머신 또는 로스팅 방법이 있다고 제가 정의를 내릴 수는 없을 것 같네요.

홈 로스팅에 사용할 수 있는 로스팅기는 후라이팬부터 다양해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지 홈 로스팅은 간단하고 훌륭한 결과물을 낼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홈 로스팅기를 고민할 때 수동과 자동 방법 사이를 생각해 봐야하나 이를 선택하기 전 로스팅 관련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어요 해요.

로스팅기에 시간, 세팅, 온도 등 수많은 옵션이 있을지 몰라도 로스팅 과정, 색깔, 냄새, 소리와 맛 등을 판단하는 것은 홈로스터 자신이기 때문이죠.

아무리 값비싸고 으리으리한 로스팅기가 있다고 해도 정작 로스터가 제대로 된 커피 지식이 없어 맛없는 커피를 볶는다면 유명무실하겠죠?

요리와 마찬가지로 로스팅도 과학 및 예술과 접목 되어있으며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해요.

수동 홈 로스팅 방법에는 오븐, 팝콘 기계, 후라이팬 등이 있으며 오직 손으로만 온도, 시간, 생두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어요.

더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바디감이 더 높게 로스팅 할 수 있으나 균일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Q: 홈 로스팅기를 구매하고 싶어요. 추천해주세요.

A: 크던 작던 비싸건 저렴하던 로스팅기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원하는 배전도, 평균 마시는 커피 양 그리고 비용입니다.

만약 강배전과 기름기가 많은 원두를 선호한다면 열풍 로스팅기를 추천 드리고 싶어요.

한번 로스팅 할 수 있는 생두의 무게는 4~12파운드까지 다양해요.

그러므로 3일 내로 소진할 수 있는 양을 계산해서 로스팅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하루에 한번 이상 홈 로스팅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가정용 로스팅기는 상업용 로스팅기가 아니기 때문에 대량으로 생두를 로스팅 할 수 없을뿐더러 머신의 수명을 더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열풍식과 드럼식 로스팅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대부분의 열풍식 소형 홈로스터는 열풍식 팝콘 기계 디자인과 흡사합니다. (또한 열풍식 팝콘 기계로 로스팅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풍식 머신은 대류열을 이용해 생두를 로스팅 하며 이상적인 로스팅 시간은 8~12분 사이입니다.

너무 빠르게 로스팅 된 커피의 맛을 완전히 살릴 수 없고 반대로 너무 오래 로스팅 할 경우 맛이 밋밋해 집니다.

열풍식 로스팅기는 커피의 배전도를, 드럼식 로스팅기는 커피의 바디감을 높여줍니다.

드럼식 로스팅기의 크기가 커질수록 생두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져 로스팅의 시간은 더 길어집니다. (약 14~20분 사이)

 

Q: 실외에서 로스팅을 하고 싶은데 로스팅 과정과 시간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A: 주위 온도는 로스팅기의 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외에서 로스팅 하신다면 로스팅에 걸리는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세팅 된 로스팅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로스팅기는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로스팅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머신이 평소보다 더 빨리 과부하 될 수 있습니다.

 

Q: 홈 로스팅기의 수명은 보통 어느 정도 인가요?

A: 저의 경험으로는 조그만 로스팅기의 수명은 보통 2년 정도 이었습니다.

로스팅기를 자주 사용하지 않고, 약배전으로 로스팅하고 머신을 깨끗이 자주 청소한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무리하게 머신을 사용하고, 강배전으로 로스팅하고 (원두의 기름이 로스팅기를 막히게 합니다) 망을 청소하지 않는 다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하지만 모든 머신이 100% 완벽할 수 없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가장 알맞은 머신을 선택하고 꾸준한 유지 보수를 통해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Q: 저는 조그만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로스팅 할 때 연기가 많이 배출되나요?

A: 로스팅을 할 때 연기는 항상 납니다.

다만 소량으로 약~중배전을 한다면 대량으로 강배전으로 로스팅을 하는 것보다는 연기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 로스팅을 한다면 한계가 있습니다.

 

Q: 보통 로스팅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A: 이상적으로 열풍 로스팅기는 약 8~12분, 드럼 로스팅기는 약 14~20분이 소요됩니다.

 

Q: 로스팅 하다가 망치거나 집에 불을 낼 까봐 무서워요.

A: 로스팅 중 배출되는 연기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어떤 요리든지 불을 켜는 순간 화재의 위험은 존재하니까요.

다만 홈 로스팅 중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흩날리는 생두 껍질에 불이 붙는 것이죠.

하지만 토스터기에 적혀진 주위사항 또한 홈로스터와 비슷해요.

그러니 너무 걱정할 필요 없으나 항상 로스팅기를 방치된 상태로 절대 내버려두지 마세요!

 

Q: 모든 사람이 홈 로스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A: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아니요.

홈 로스팅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고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홈로스터는 가슴에 손을 얹고 매주 홈 로스팅을 즐기면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을지 곰곰히 생각해 봐야한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홈 로스팅에 입문하는 단계라면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소량의 생두로 로스팅을 할 것을 조언합니다.

또한 홈 로스팅을 직접 해보지도 않고 무리해서 로스팅 기계를 구입하는 것도 막고 싶네요.

소량의 생두와 이미 집에 구비하고 있는 전기 팝콘 기계 또는 후라이팬 만으로도 홈 로스팅에 감을 잡을 수 있으니까요.

로스팅 중 벗겨진 껍질로 주위가 지저분해 질 수 있으니 미리 주위 정리를 해두세요.

 

Q: 제 집 근처에 훌륭한 로스터리가 있어 이미 신선한 원두를 제공받고 있어요. 그래도 홈 로스팅이 더 나을까요?

A: 지금 제공받고 있는 원두가 마음에 드신다면 지역 로스터리를 지지해주세요!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로스터리를 가까이 두고 있지 않아요.

홈 로스팅의 본질적인 목적은 원두 맛을 직접 찾아보고 내가 좋아하는 로스팅 정도 및 테크닉을 알아보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어렵지않게 입맛에 맞는 신선한 원두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면 굳이 홈 로스팅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홈 로스팅의 정당한 이유는 지금 제공받는 원두에 만족하지 않거나 더 다양한 맛을 원할 때인 것 같네요.

 

출처: http://legacy.sweetmarias.com/roasters-choosingaroaster.php

 

SHARE
Previous article2017년 커피 트렌드
Next article발 냄새나는 숙성 커피?
위키커피는 커피 관련 해외정보 웹 매거진입니다. 커피 관련 해외 매거진의 한국판 번역 및 다양한 커피 뉴스를 전달해드립니다. 문의 : wikicoffee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