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다이얼 인 팁 7가지

0
2666
(사진 출처: 구글)

모든 커피인들이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원하지만 찾기 어렵다.

따라서 다이얼 인은 필연적이다.

다이얼 인은 추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추출을 조절하는 것이다.

오늘은 스퀘어 마일의 제임스 호프만이 제시하는 다이얼 인을 위한 팁 7가지를 소개한다. 이는 가정에서보다 카페에서 더욱 적합하다.

 

관련 기사 보기:

 

#1 미각이 둔해질 것을 미리 염두에 두자

여러 번의 시도 끝에 다이얼 인을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입맛에 맞는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 여러 번 마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라면 같은 음식 또는 음료를 여러 번 맛보면 미각은 둔해지기 마련이다.

미각이 둔해진다면 커피를 마시는 즐거움은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

데이비드 슈머(David Schomer)는 몸이 원해서 마시는 커피가 가장 맛있는 커피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경우 맛에 흠이 있더라도 커피를 원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이얼 인을 적당히 하고 넘어갈 수 있다.

이와 반대의 경우도 있다.

너무 많은 커피를 마신 후 커피를 즐기려고 해도 힘들 것이다. 이 상태에서 커피를 맛보아도 다이얼 인을 제대로 할 수 없을 확률이 높다.

스캇 라오(Scott Rao)는 에스프레소를 맛보고 뱉는 것 말고도 즉시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이 팁이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커피를 더 적게 마시면 카페인 섭취를 낮추고 동시에 입안을 헹궈 줌으로서 미각이 둔감해지는 것을 늦출 수 있다.

 

#2 예상하는 문제점을 두 번씩 확인하자

그라인더 다이얼 인을 할 때 나는 짜증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처음보다 더 맛없는 샷이 나올 수 있다.

문제점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에 맞춰 변수를 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종종 추출이 빠르게 진행되면 곧바로 분쇄도를 가늘게 조정하는 바리스타들이 있다.

하지만 조정 후에 다음 샷은 너무 느리게 추출될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분쇄 양의 문제였을 수도 있다. 분쇄양이 적어도 과소 추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숙련된 바리스타라도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정하기 전에 항상 두 번 체크하는 습관을 갖자.

 

#3 분쇄된 원두를 그라인더에서 배출하는 습관을 가지자

세계 최고의 그라인더 일지라도 머신 내 원두가 쌓인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버와 분쇄 커피통 사이의 목 부분이며 분쇄 커피통 내부에도 많이 쌓일 수 있다.

또한 그라인더 조정 후 추출 전 그라인더 토출구에 남아 있는 원두를 배출하기 위해 소량을 배출한다 (10~15g 정도면 충분하다).

이는 원두 낭비라고 생각하기 보다 다음 추출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자.

분쇄도가 뒤죽박죽 섞인 원두로 추출한다면 정확한 추출을 할 수 없다.

 

#4 맛이 모든 것을 알려준다

균형 잡힌 에스프레소는 추출 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항상 알려줄 수는 없지만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추측 할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준다.

균형이 맞지 않고 기분 나쁜 신맛을 내는 에스프레소는 과소 추출로 진단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유속이 너무 빨랐거나, 물의 온도가 낮았거나, 물량이 너무 적었거나 등 다양한 원인을 진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의 원인은 원두가 아닌 그 외의 요소도 고려 사항이 될 수 있다.

반대로 과한 쓴 맛, 기분 나쁜 끝 맛은 보통 과대 추출로 진단할 수 있다.

 

#5 다양한 원두로 다이얼 인 해보자

겨우 몇 가지 원두만으로 다이얼 인한다면 추출 온도 조절 등 어떤 변수를 조정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울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다양한 원두를 맛볼수록 차후 다이얼 인시 무슨 점을 놓쳤는지 더욱 빠르게 보일 것이다.

또한 작은 실수가 쌓이고 쌓여 큰 추출 문제를 유발한다.

나조차도 다른 경우를 실험해 보기 전까지는 추출 온도에 문제가 있다고 자신 있게 진단하기 어렵다.

 

#6 전략을 세워라

특히 에스프레소용 원두로 다이얼인 시 꼼꼼해야 한다.

추출 시간, 분쇄 원두량, 분쇄도, 추출 온도, 압력 등 다이얼 인 동안 조절할 수 있는 변수 또한 무수하다는 점도 항상 기억하자.

 

#7 머신의 청결을 유지해라

청결하지 않은 머신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커피 찌꺼기는 에스프레소 머신 내부에 쉽게 쌓을 수 있고 이는 커피 추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포터필터, 샤워스크린도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커피 맛을 유지할 수 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매장 상황에 따라 자주 청소해주면 줄수록 좋다.

 

인용 기사 출처: http://www.jimseven.com/2009/12/12/7-tips-for-dialling-in-an-espresso-bl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