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의 ‘스윗 스팟(Sweet Spot)’을 찾아서

0
1715
(사진 출처: La Marzocco Home)

이 기사를 읽고 있는 당신은 적어도 에스프레소에서 무슨 맛이 나는 지는 알고 있을 것이다.

에스프레소는 뜨거운 물에 압력으로 추출하는 소량의 커피이며 크레마 거품이 혀에 닿을 때 느껴지는 맛은 럭셔리하며 여운이 남는 맛이 특징이다.

에스프레소가 맛이 있건 없건 많이 마셔보는 만큼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맛을 볼 때 어떤 기준을 잡아야 하는 걸까?

특히 에스프레소를 더 잘 감별해내는 법을 안다면 더욱 맛있는 에스프레소 샷을 추출할 수 있다.

다이얼링 인을 할 때 다양한 변수의 조합을 고려해 (브루 레이시오, 시간, 온도, 등) 스윗 스팟(Sweet Spot)을 찾아야 한다.

많은 커피 애호가들 조차 가장 이상적인 커피는 단 맛이 나야한다고 믿지만 이는 일어날 수 없다고 믿는다. 정말로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 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에스프레소의 스윗 스팟을 맛 보는 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 이 악순환의 연속이 보이나?)

비교하며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것은 스위트 스팟을 찾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추출 테크닉을 조금씩 바꾸는 것은 맛의 다양성을 볼 수 있다.

특히 쓴맛과 신맛은 과다 추출 또는 과소 추출을 암시함으로 이 두 맛에 집중하자.

균형에 맞게 추출된 에스프레소는 쓴맛, 산미 그리고 단맛 이 세가지가 서로 보완적이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는 경지에 오르려면 연습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연습하는 방법 

다음은 에스프레소 추출 연습을 위한 쉬운 가이드다.

(사진 출처: La Marzocco Home)
(사진 출처: La Marzocco Home)

1 먼저, 평소 즐겨 마시는 에스프레소용 원두나 산미 보다 단 맛이 강조된 원두를 선택한다.

이는 당신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2 항상 기록하라. 당신이 레시피를 바꾸면 그 결과를 항상 기록하라.

물론 커피 과학은 물리나 화학만큼 정확하진 않지만 변수는 그때그때 하나만 조정하라.

3 시간을 투자할 준비를 하라. 다이얼인 자체에서 시간을 많이 빼앗길 수도 있으며 다른 에스프레소와 품질을 비교할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에스프레소를 공부할 때 정말로 많은 양의 에스프레소를 마시게 된다. 다음은 당신의 건강을 위한 팁이다:

  • 완전히 빈속에 에스프레소를 마시지 말자.
  • 물을 충분히 마신다.
  • 에스프레소를 맛본 후 삼키지 말고 뱉어라. (카페인을 섭취가 아닌 맛을 위한 연습임을 잊지 말자.)

4 비교, 비교 그리고 또 비교하라: 좋은 품질의 에스프레소가 있다는 것은 나쁜 품질의 에스프레소가 존재하기에 비교가 가능한 것이다.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 비교하고 비교해야한다.

5 낙심하지 말라: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것을 일로 생각하기보다는 재미있는 모험이라고 생각해야한다. 추출을 충분히 이해하는 경지에 오른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도 반영하도록 하자.

(사진 출처: La Marzocco Home)
(사진 출처: La Marzocco Home)

 

인용 기사 출처: https://home.lamarzoccousa.com/how-to-taste-espre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