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추출 중 ‘펑’하고 포터필터가 터진다면?

0
1589
(사진 출처: 구글)

질문:

바쁜 러시 타임, 손님들의 밀린 음료를 제조하고 있는 중 갑자기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펑’하는 소리가 들렸어요.

놀라서 돌아보니 포터필터가 추출 중 그룹헤드에서 저절로 빠져있었어요.

포터필터 안에 있던 원두 가루가 머신뿐만 아니라 바닥도 쏟아져 음료 제조를 중단하고 청소를 해야 했어요.

그런데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연속으로 이런 사태가 벌어져 정말 난감했어요.

그 후 포터필터가 또 터질 것 같아서 포터필터를 잡은 상태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을 했는데도 압력이 가해지자마자 바로 포터필터에서 빠져버리더라고요.

포터필터가 터지기 전 물이 심하게 새긴 하는데 어느 시점부터 포터필터가 빠지는지는 모르겠어요.

문제가 무엇일까요? 경화된 가스켓? 너무 가는 분쇄도?  제 포터필터 바스켓은 깨끗하고 지난주에 샤워스크린도 말끔히 청소했어요.

커피 포럼 식구 여러분 도와주세요!

 


댓글 #1: 제 생각에는 경화된 가스켓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스켓을 교체한 게 언제신가요?

제가 제일 처음 사용한 저가 머신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해 1년 만에 교체했어요…


댓글 #2: 분쇄 원두를 너무 많이 채워도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어요.


댓글 #3: 해당 사항 없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그룹헤드 가스켓에 윤활제가 발라져 있어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들어본 적이 있어요.

또한 더 부드럽게 장착되게 하려고 포터필터의 날개에도 바른다고 하던데요.

혹시 모르니 가스켓이 너무 미끄럽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댓글 #4: 저도 포터필터가 손님들 앞에서 터져 본 경험이 있어요. 그 민망함은 말로 표현 할 수 없죠.

먼저 다치신 곳이 없길 바래요.

이 일이 있고 나서 추출하는 동안 포터필터가 빠지지 않도록 장착할 때 한번 더 조여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너무 세게 조이면 머신에 무리가 가니 빠지지 않을 정도로만요.)

가스켓과 포터필터는 소모품이라 머신을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기 마련이죠.

저는 머신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 경험상 장착할 때 잘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댓글 #5: 머신 종류와는 상관없이 포터필터를 장착할 때 마찰이 일어나고 바스켓 표면 테두리와 그룹 가스켓 사이에 존재하는 압력이 존재해요.

오래된 가스켓은 딱딱하게 굳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언제 마지막으로 가스켓을 교체하셨나요?

머신 사용량이 얼마나 되는 지는 모르겠지만 최소 6개월에 한번씩은 교체하셔야 해요!


 

출처: http://coffeegeek.com/forums/espresso/questions/662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