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르조코 사람들의 힘

0
915


라마르조코의 마케팅 디렉터인 Chris Salierno는 브랜드 정체성을 중시한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BeanScene 매거진과 이야기를 나눴다.

 

La Marzocco 마케팅 디렉터 Chris Salierno
La Marzocco 마케팅 디렉터 Chris Salierno

라마르조코의 마케팅 디렉터인 Chris Salierno는 이탈리아 스태프와의 워크샵을 준비할 때면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활동과 영감을 줄 강사를 모시는 것부터 생각한다고 한다. 물론 이 회사는 그냥 일반적인 회사가 아니라, 세계 최고의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인 라마르조코이다. 라마르조코는 그야말로 ‘넘을 수 없는 벽’이 되어버린 브랜드로 유명하다.

“일년에 한번 저희 직원들은 송와 커피 농장에 다녀옵니다. 송와는 탄자니아 남서부에 위치한 Rift River Valley 에서 Mahlkoenig, Probat과 함께 운영하는 비영리 프로젝트입니다. 직원들의 창의성을 고취시키고 새로운 영감도 주며 직원들끼리도 단합을 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sonwa_project
La Marzocco와 Mahlkoenig, Probat가 함께 진행하는 Songwa Project

아프리카에서 20년 이상 거주해온 농장 책임자인 Thomas Plattner는 라마르조코의 스텝들에게 커피 재배 과정을 각 단계별로 알려준다. 이후 워크숍 일정은 이틀간의 사파리 투어로 마무리 된다. “저희 라마르조코는 새로운 발상을 지향합니다.” Chris 가 전했다.

songwa_project(1)
Songwa Project 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현지인들의 삶과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해 쓰이고 있다. 사진은 탄자니아 지역에 초등학교는 다시 짓는 프로젝트 현장.

비록 많은 제조업체들과 로스터리들이 직원들의 팀워크 발전에 이러한 고급 투자를 할 여유가 없지만 Chris 는 기업이 직원들과 함께할 새로운 방법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라마르조코는 에스프레소 머신 회사지만 저희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회사는 브랜드를 홍보할 때 단순히 제품에만 의존할 수 없어요. 그들과 함께하는 커뮤니티와 같이 호흡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Chris 는 2003년부터 커피 산업에 몸을 담았다. 플로리다에서 유년기를 보내고 1997년에 가족의 역사를 알기 위해 이탈리아로 이사했다. 그리고 다른 업계에서 일하다가 커피업계에서 8년째 마케팅과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다.

“저는 이탈리아 문화를 상징하면서 동시에 이탈리아 제품의 아이콘이 될 수 있는 제품과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커피 머신은 그 두 가지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킨다고 생각했죠.” Chris 가 전했다.

Chris는 라마르조코 미국 지사의 세일즈 매니저로 근무 하다가 마케팅 부서로 옮기게 되었다. 이때 처음으로 라마르조코의 운영 디렉터인 Guido Bernardinelli를 만났다고 한다. “Guido를 여러 행사장에서 만나면서 친분을 쌓았습니다. Guido는 정말 사교적이고 사람들을 불러모으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예요. 이런 부분이 제가 라마르조코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라마르조코는 커뮤니티를 모으는 능력,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감을 주는 능력, 그리고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는 회사입니다.”

lamarzocco_people_power (2)
(좌측 두 번째부터) La Marzocco S.R.L의 Managing Director인 Guido Bernardinelli, La Marzocco의 Honorary President인 Piero Bambi, Area Export Manager인 Roxana Ursu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에 매료된 Chris는 2009년부터 마케팅 팀에 합류했다. 당시에 라마르조코 대대적인 구조 개편이 진행되고 있었다고 한다. “제가 일하기 시작했을 때 스트라다가 처음으로 출시되었고 ‘아웃 오브 더 박스(Out of the Box)’를 구상 중이었어요. [아웃 오브 더 박스- 라마르조코의 창의성을 엿볼 수 있는 문화 행사] 이러한 마케팅 부서의 분위기는 제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 셈이죠.” Chris가 전했다.

“2008년과 2009년은 특히나 경제 위기로 이탈리아 전체가 힘든 시기였어요. 하지만 저희는 다른 업체와는 달리 위험을 감수하면서 새로운 매니지먼트 팀을 꾸리는 동시에 커뮤니티에 투자하는 ‘아웃 오브 더 박스’를 탄생시켰죠. ”

Untitled-1
2015년 Italia Milano에서 열리는 OOTB

어떠한 사업이나 제품에 대한 이상적인 마케팅을 하려면 상품 그 이상의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Chris가 전했다. Interbrand 에 따르면 2014최고의 브랜드로 애플, 구글, 코카콜라, IBM, 마이크로 소프트가 선정되었는데 Chris는 이 브랜드들이 바로 제품 그 이상의 가치에 대한 마케팅에 투자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IBM은 네 종류의Grand Slam 테니스 경기를 후원하고 코카콜라는 뮤직페스티벌과 소셜 뮤직앱을 후원한다.

이처럼 라마르조코도 에스프레소 머신 그 이상의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로서 활약하고 있다.

 

기사 원문보기 : https://www.beanscenemag.com.au/articles/view/la-marzoccos-people-power

beanscenemagazine_thumnailBeanScene Magazine 은 다양한 커피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매거진입니다. 일반적인 잡지들과는 달리 커피와 관련된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과 풍부한 경험을 전해드립니다.